출처 : 1만 시간의 법칙, 이상훈, 위즈덤하우스
흘러간 과거는 잊어라.
.
.
.
미국 스탠퍼드대심리학 교수인 캐럴 드웩 박사는 컬럼비아대 연구지노가 공동으로 칭찬과 실패의 영향력을 연구했다. 뉴욕의 20개 초등학교 학생 400여 명에게 비교적 쉬운 문제를 주고 풀게 했다. 이후 아이들을 '지능'을 칭찬하는 그룹과 '노력'을 칭찬하는 두 그룹으로 나눠 시험점수에 대해 칭찬을 한 마디씩 덧붙였다. 즉 지능그룹에게는 높은 점수와 똑똑함을, 노력그룹에는 열심히 노력했다는 점을 칭찬의 강조점으로 삼았다. 그런 다음 아주 어려운 문제를 주고 또 한 번 풀게 했다. 앞서 점수와 지능을 칭찬받은 아이들은 시험이 너무 어려웠다며 낙심한 반면, 과정과 노력을 칭찬받은 아이들은 해볼 만한 시험이었다며 오히려 자신감을 보였다.
시험을 치른 뒤 두 그룹의 학생들에게 다른 학생의 시험지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이때 결과를 칭찬받았던 학생들은 자신보다 점수가 낮은 학생의 시험지를 택했고, 과정을 칭찬받았던 아이들은 자신보다 점수가 높은 학생의 시험지를 고르는 경향이 나타났다. 지능그룹 학생들이 자신보다 못한 경우를 보며 위안을 삼으려 한 것에 비해 노력그룹 학생들은 자신이 실패한 원인을 깨닫고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했던 것이다.
마지막 시험은 첫 번째 시험과 난이도가 비슷했다. 이 결과 노력그룹 학생들의 평균점수는 처음보다 30% 이상 뛰어올랐다. 실패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이를 자기발전의 발판으로 삼은 결과 실력이 크게 향상됐던 것이다. 하지만 지능그룹 학생들의 평균 점수는 20%가량 떨어졌다. 실패의 경험으로 패배감을 갖게 됐기 때문이다. 실패한 경험에 집착할 때의 부정적인 영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다.
'성공을 위한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7-2 아웃라이어 (0) | 2022.10.17 |
---|---|
7-1 아웃라이어 (0) | 2022.10.12 |
6-14 1만 시간의 법칙 (0) | 2022.10.10 |
6-13 1만 시간의 법칙 (0) | 2022.10.10 |
6-12 1만 시간의 법칙 (0) | 2022.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