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을 위한 도서

1. It works

by T롯 2022. 9. 13.

출처 : It works. RHJ. 매일경제신문사

1. 실패하는 사람들이 생각만 하는 소원들

"세상만사 뜻대로 되는 일이 어디 있나."

보통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들은 너무 가까이 있어서 그냥 지나치기 쉬운 어떤 '힘'을 깨닫지 못한다. 그것은 너무 간단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알아차리기가 오히려 쉽지 않다. 또한 위력이 너무 분명하기에 오히려 성패의 근원이라는 점을 인정하지 못하고 있다.

사환 지미는 빨간 스포츠카를 진정으로 원하지 않았다.

 "와 저게 내 것이라면..." 빨간 스포츠카가 지나가는 걸 지켜보면서 사환 지미가 자신도 모르게 뱉어낸 말이다. 보석가게 앞에서 예쁜 반지를 쳐다보는 전화교환원인 플로렌스의 생각도 마찬가지다. 경리사원으로 일하는 늙은 존스가 일요일 산책길에 근사한 저택 옆을 지나가면서 함께 걷던 아내에게 속삭인다. 

 "그래, 우리도 저런 좋은 집을 가졌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니야, 그건 불가능한 일이야, 그냥 셋방살이나 해야지."

 세일즈맨인 란뎀은 불만이 가득하다. 죽어라고 열심히 일하는데도 월급은 쥐꼬리만 하다. 그래서 언젠가는 이 일을 때려치우고 제대로 된 새 일자리를 찾아볼 생각이다. 돈 많은 사장님인 반덤 씨는 집무실에서 웅크리고 앉아서 해마다 자신을 괴롭히는 알레르기성 비염 때문에 투덜대고 있다. 

 이런 일은 가정에서도 그대로 벌어진다. 지난 밤에 아버지는 딸 메이블이 이대로 가다가는 인생을 망칠 것이라고 난리를 쳤다. 그런데 오늘은 엄마가 아이들의 용동 문제로 엉뚱한 소리를 하고 다른 골칫거리와 뒤범벅을 만드는 바람에 딸 문제가 희석되고 만다. 

 "이젠 나도 어쩔 수가 없어요. 로버트의 담임 선생님이 오늘 오후에 날 좀 보자는군요. 성적이 형편없이 떨어졌대요. 하지만 이걸 어쩌지. 난 오늘 카드놀이하러 가야 하는데, 하는 수 없지. 선생더러 내일까지 기다리라고 하는 수밖에."

 이런 식의 불평은 누구에게나 어디서나 끊임없이 들을 수 있는 것들이다. 그들은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을 얻릉 수도 있고, 또 그럴 자격이 있으면서도 그들은 불평만 일삼는 것이다.

.

.

.

 2. 그들이 정말 원했던 것들

 우리의 객관적 의식과 의지는 너무 쉽게 흔들린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엇을 가볍게 바라기만 해서는 우리 안에 존재하는 놀랍고도 전지전능한 능력이 작동할 수 없다.

 사람들이 바라는 소원은 대부분이 입으로만 내뱉는 수준에 머물고 만다. 앞에서 만났던 사환 지미는 빨간 스포츠카를 진심으로 바라지는 않았다. 세일즈맨 란뎀은 새로운 직장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아예 그러한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반덤 사장은 자신의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해마다 이 병이 찾아오기를 오히려 기다리고 있었다.

 골치 아픈 집안의 얘기는 어떤가. 아버지는 사업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뒀을지 모른다. 어머니도 그날 카드놀이에서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 부모는 자녀들이 성취해줬으면 하고 바라는 어떤 확실한 목표가 없었기 때문에 당면한 불행한 조건을 전혀 바꾸지 못하는 것이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자기 자녀들이 무엇을 성취했으면 하는 진정한 바람이 없었다.

 이제 삶의 불행한 조건들을 바꿔보겠다는 마음이 바꿔보겠다는 마음이 우러나오는가. 진심으로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준비된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간단하면서 아주 명쾌하다. 그리고 결과는 확실이 보장된다. 지금부터 이 시스템에 대한 규칙과 설명, 그리고 제안을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3. 꿈을 실현시키는 시스템(플랜)

 원하는 것이 너무 많다고 두려워하거나 주저할 필요는 없다. 가능한 한 생각나는 것을 모두 적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것은빼내고 어떤 것은 보태면서 소원하는 것이 확실해질 때가지 고치고 또 고친다. 바꾸는 횟수가 많다고 기죽으면 안 된다. 자꾸 바꾸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다. 소원이 성취되고 소망이 늘어날 때마다 목록을 바꿔나가는 것은 오히려 당연하다.

 

성취의 세 가지 적극적 규칙

 1. 원하는 목록을 날마다 아침 점심 저녁 세 차례 읽는다.

 2. 원하는 대상을 가급적 자주 생각한다.

 3. 아무에게도 이 플랜을 말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위대한 능력에게만 이야기한다. 그러면 이 능력이 자신의 객관적 의식에게 소원성취의 비결을 제시해준다.

가능한 한 생각나는 것을 모두 적어라.

 처음에는 믿기가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소원하는 것들이 상식적으로 판단해볼 때 성취하기가 쉬운 것들이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들을 중요한 순서대로 정확히 적어 넣어야 한다.

.

.

.

 갑자기 새로운 소원이 생기고 그 소원의 우선 순위가 최고이거나 아주 높게 느껴지는 일이 생긴다면 그것은 우리의 플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다.

 

4. 플랜을 적는 방법

 백지 위에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적어 넣는다. 예컨대 돈, 집, 자동차, 그밖에 무엇이든 써넣되 거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세세히 적어야 한다. 자동차를 원한다면 차종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스타일은 어떤 것이며 가격대는 얼마로 할 것인지를 써넣어야 한다. 심지어는 언제 그 차를 타고 싶은지도 써넣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집을 원한다면 구조를 포함해 땅의 모양과 가구와 집기까지 전부 다 써넣어야 한다. 물론 집의 위치와 가격도 결정해야 한다.

 돈을 원한다면 구체적인 금액을 적어야 한다. 사업에서 신기록을 세우고 싶다면 그것 역시 써넣으면 된다. 판매기록을 경신하고 싶다면 목표 금액을 미리 쓰고 언제 그것을 달성하고 싶은지 날짜를 적는다. 그런 다음 판매목표 달성을 위해 팔아야 할 상품의 수량을 쓴다. 그러고는 품목 별로 원하는 판매액을 적어 넣으면 된다.

 처음에는 이런 것들이 좀 우스꽝스럽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소망하는 것을 언제 어떻게 무엇을 원하는지 적극적으로 구체화시켜놓지 않으면 우리가 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도저히 알 수 없는 법이다. 만약에 이런 것들을 분명하게 적을 수 없다면 스스로가 솔직하지 않은 것이다. 구체적이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은 소원은 소원이라고 할 수 없다. 우리는 소망하는 것을 명쾌하게 표현을 해야 하고 그렇게 했을 때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때로는 믿기 힘들 정도의 놀라운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5. 주의할 점

  자칫 어리석게도 자신을 비참하게 만들 것을 애써 소원하고 얻을 수도 있다...이미 반복해서 말했듯이 우리는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손에 쥘 수가 있다. 그러므로 대단히 조심하면서 그 '힘'을 사용해야 한다.

 소원을 기록하고 계획을 세울 때마다 우리는 우리와 주변 사람들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유익한 것들로 채워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런 일들은 인류의 풍성한 미래를 향해 길을 닦아나가는 것과도 같다. 

우리는 이미 남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듯 다른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성공을 위한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4 장사의 신  (0) 2022.09.26
3-3 장사의 신  (1) 2022.09.26
3-2 장사의 신  (1) 2022.09.26
3-1 장사의 신  (1) 2022.09.26
2. 체인저블  (0) 2022.09.14